본문 바로가기

연세튼튼 정형외과/언론보도

회전근개파열 정확한 진단에 기반을 둔 치료가 필요

 

 

 

수 십년간 사과농장을 운영하는 손모씨(60..경기)는 몇 달전부터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이 느껴졌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농장일을 계속해왔다. 그러던 중 참을 수 없는 어깨 통증이 발생해 병원을 내원한 결과 어깨 회전근개파열이라는 진단을 받게 됐다.

 

손 씨의 사례와 같이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에 종사를 하거나 무리한 어깨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경우 주로 발생한다. 어깨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만큼 회전근개도 손상될 가능성을 높게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회전근개는 어깨의 운동과 관련 있는 4개의 어깨힘줄(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을 말하며 이 4개의 힘줄 가운데 하나라도 손상될 경우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며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어깨의 관절막과 인대가 끊어짐으로 인해 힘줄 손상이 나타나고 팔을 들어 올리고 움직일 경우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가벼운 물건을 드는 행위에도 큰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증상 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뉘며 정확한 진단에 기반을 둔 치료가 필요

 

회전근개파열 치료는 경도에 따라 수술적치료와 비수술적치료로 구분이 가능하다. 부분적인 파열이 있을 경우에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하게 되지만, 완전히 파열된 경우에는 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하다. 회전근개파열의 수술적 치료 목적은 회전근개의 연속성을 재형성 시켜 기능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줄이는데 있다.

 

최소 절개 후 초소형 내시경과 특수도구를 관절 안에 집어넣어 회전근개를 꿰매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면 절개가 작아 출혈이 적으며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른 특징이 있다.

 

강남 회전근개파열 치료 연세튼튼정형외과 이원준 원장은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을 포함한 다양한 어깨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자체적인 내부 교육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더욱 심도 있는 의료서비스를 구축 및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